생활정보

겨울철 난방비 아끼는 꿀팁(방법) 5가지 총정리

jjao86 2021. 11. 24. 14:55
728x90

겨울철 보일러 난방비때문에 걱정이 많으시죠? 저희도 작년 겨울에 20만원 훌쩍 넘게 나와서

 

당황한적 있었는데 오늘은 겨울철 보일러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온돌모드로 조절하기

 

보일러는 온돌모드 방식과, 희망 온도 방식 2가지 옵션이 있는데 대부분 희망 온도 모드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 이건 집안 특성에 맞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온돌모드

온돌모드란 실내 온도와 상관없이 바닥 수은 희망 온도에 맞춰 돌아가는 방식인데 , 집안에 우풍이 있거나

1층처럼 바닥이 찬 집에 유용하게 이용 할수 있다.

우풍이 있는경우 희망 온도를 25도씨를 해도 우풍으로 인해 실내 온도가 올라가지 않아 24시간동안 보일러가 가동 될 확률이 높다. 이런 경우 온돌모드로 적절 온도로 하여 24시간 동안 보일러 가동을 막는것이 좋다.

 

 

단기 외출 시  예약 모드로 변경

 

1~2주 장기 외출이 아닌 경우는 보일러를 예약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외출 모드로 하는 경우 특정 온도까지 떨어지 않는 경우에는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는다. 완전 차가운 상태에서 보일러를 다시 작동하려면 더많은 난방비가 들기 때문에 5시간, 10시간 이런 외출하는 경우 예약모드로 2시간(15~20분씩) 작동 시키는것이 보일러 효율에 도움이 된다.

 

 

적절한 습도 유지

효율적인 난방을 위해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것이 좋다.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45~60% 정도의 습도를 유지하는 경우 내부 공기 순환이 좀더 빨리 되어 집안에 온도를 높여주는 효과를 볼수있다.

 

 

 

사용하지 않는 공간  밸브를 잠그지 않음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방에 밸브를 잠궈서 난방비를 아낀다고 많이 알고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사용하지 않는 곳에 완전히 밸브를 잠그게되면 근처에 물이 이동되면서 오히려 난방 효율이 떨어져 더 많은 가스비용이 나올수 있다.

만약 사용하지 않는 방이 있다면 밸브를 완전히 잠그지 않고 조금 열어두어 난방효율을 높히는것이 좋다.

 

 

 

집에 맞는 희망 온도 및 난방 방법 체크 해보기

 

집집 마다 특성이 달라서 희망온도나, 희망온돌 방식등 어떤것이 더 효율이 좋은지 테스트 해보고 체크하고

이용해보는것이 좋다. 1주일 단위로 체크한다음 실시간 가스요금 확인하면 된다.

 경기도 인경우 삼천리(https://www.samchully.co.kr/main.do)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요금도 확인 할 수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올 겨울은 따뜻하게 보내시기 바래요

 

구럼 안뇽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