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지르코니아 크라운 치아 깨짐 AS 될까? (크라운 종류 총정리)

jjao86 2022. 9. 11. 23:43
728x90
SMALL

얼마전 밥을 먹다가 어금니가 깨졌습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씌운)  처음에 돌 씹은 줄 알고 놀랬는데

치아가 깨진거더라구요.   크라운 씌운지 4년밖에 안되서 ㅠㅠ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기존에 했던 치과에서 AS가 될까 알아보았습니다.

 

카페나 치과 관련 사이트 찾아보니 일반적인 AS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르니코니아 크라운 AS 기간 (치과별 차이가 있을수 있음)

  • 1년 미만 인경우 : 무상 AS 
  • 1~2년 지난 경우: 정가의 50% 할인된 가경으로 AS
  • 3-4년 지난 경우:  정가의 20~30% 할인된 가격으로 AS

 

 

저도 알아보니 20% 가격으로 AS받을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또깨지면 어쩌지 생각에 치아 크라운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고 , 또 깨질수 있다는 염려때문에 다시 골드 크라운으로 변경해서 치료하기로 하였습니다. ㅠㅠ

 

크라운 종류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1. 지르코니아 크라운

장점
단단한 인공다이아몬드 재질형태로제작되어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 나면 염증과 같은 반응이 일으키는 자극성이 적습니다.
심미성이 좋고 두께도 얇게 제작하여 치아를 적게 깍아도 되는 장점 이 있습니다.

단점
지르코니아는 강도로 인해 반대쪽 치아 마모가 일어 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도 좋지만 처럼 깨지는 경우도 빈번하게발생하여 금니와 다르게 깨지거나 금이 간 경우 크라운을 재활용 할수 없습니다. PDM 크라운 대비 비용이 비쌉니다.

가격: 약 40~65만원
수명: 5~10년

 

 

 

 

2. 골드 크라운

 장점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금니라고 불리는 크라운 종류로 ,강도 , 연성 온도에 따른 팽창률 등이 자연 치아와 매우 유사해서 인체 친화적입니다. 음식물을 먹다가 빠지게 되더라도 일정 기간동안 다시 재활용하여 사용 할수 있습니다.

단점
열전도 율이 높아 온도가 빠르게 변화면 시릴수 있고, 무른성질로 인해 오래 사용 시 변형되거나 구멍이 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미성도 떨어집니다. 앞에 지르코니아 치아 보다, 더많은 치아를 깍아야 합니다.

가격: 약 35~60만원
수명: 5~ 15년

 

 

 

 

3. PFM 크라운

장점
일반적으로 도자기 크라운으로 알려진 종류로, 안쪽은 금속, 겉은 도자기 재질로 되어 있으며, 비용이 저렴하고 자연치아와 색상이 거의 비슷하여 심미적으로 좋습니다.

단점
시간이 지납에 따라 속에든 금속으로 인해 잇몸 경계사이가 검게 변할수 있으며, 겉면이 세라믹으로 얇아서 내구성이 앞에 2개 크라운보다 떨어집니다.

가격: 30~35만원
수명: 5~10년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