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재택근무란 재택근무 장단점

jjao86 2023. 3. 3. 16:33
728x90
SMALL


재택근무란 재택근무 장단점

재택근무란?
재택근무는 지난 2020년 초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급부상한 업무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전까지는 일부 비대면 업무를 제외하고는 회사에서 출퇴근을 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많은 기업에서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통해 더욱 유연하고 생산성 높은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택근무의 장점
재택근무의 장점 중 가장 큰 것은 교통비나 출퇴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출퇴근 시간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임으로써 직원들은 더욱 생산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은 집에서 더욱 편안한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으며, 업무 성과 또한 향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재택근무를 통해 직원들은 가정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직원들의 가족과 더욱 가까워지고, 가정에서의 일들을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직원의 건강한 업무-가정 생활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며, 워라밸의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의 단점 그러나 재택근무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업무와 가정 생활의 균형'을 맞추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집에서 근무하다보면 가정에서의 일들, 가족들 등에게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데, 이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 내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자원(예: 노트북, 인터넷 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기업에서는 보안 이슈에 대한 대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재택근무는 생산성 향상과 워라밸 개선의 효과가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기업에서는 보안 이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재택근무의 장점 요약

-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
- 워라밸 개선
- 교통비나 출퇴근 시간 절약

재택근무의 단점 요약

- 업무와 가정 생활 균형 어려움
- 의사소통 문제
- 자원 문제
- 보안 이슈

재택근무 대책

- 보안 이슈 대책 마련
- 아웃풋 중심의 평가 체제 마련
- 자원 지원


글로벌 기업의 재택근무 시행 사례 - Google
- Amazon
- Microsoft
- Facebook
- Twitter

한국 기업의 재택근무 시행 사례

- 카카오
- 야놀자
- 네이버
- 삼성전자
- LG전자
- SK하이닉스

티빙 재택근무 종료 OTT 서비스 기업 티빙은 이번 달 재택근무제에서 사무실 근무를 원칙으로 하는 전면 출근제로 전환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완화하면서 팬데믹 이전 근무 체계로 복귀하고 대면 업무를 늘려 업무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사무실 출근이 우선이지만 재택근무를 폐지하지 않았습니다. 단, 앞으로 재택근무를 하려면 부서장 결재가 있어야 합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티빙은 지난달 말 사내 공지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재택근무에서 전면 출근제로 전환한다고 알렸습니다. 전환 시기는 지난 2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티빙 관계자는 이번 근무제 개편이 재택근무 완전 폐지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에는 팀 재량으로 재택근무를 해왔다면 앞으로는 부서장 결재를 받아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티빙 관계자는 근무제 전환 이유에 대해 "사무실 출근으로 원활한 소통을 가능케 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해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IT 기업의 재택근무 폐지 한편 코로나 팬데믹 동안 재택근무를 장려하던 IT 기업들은 최근 사무실 또는 공유오피스 근무 체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게임업계는 재택근무를 축소하거나 전면 폐지한 바 있습니다. SK텔레콤도 지난달부터 재택근무 횟수를 주 1회로 제한했습니다. 카카오는 이달부터 사무실 출근을 우선으로 하는 '오피스 퍼스트' 근무제로 전환했습니다.

야놀자의 재택근무 폐지

야놀자는 최근 재택근무를 전면 폐지하고 사무실 출근 또는 공유오피스 근무 체제로 전환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한 야놀자 직원들의 반발이 일어나자 경영진은 해명과 사과에 나섰습니다. 배보찬 야놀자 대표는 지난달 28일 구성원 전체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회사 상황이 좋지 못하다. 역사상 처음으로 역성장했다”며 “원격근무가 지속될 것이란 언급을 번복한 것에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야놀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2020년부터 전사 자율 원격근무제도를 도입 및 시행해왔습니다. 사무실과 원격근무, 거점오피스 중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성격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728x90
LIST